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
「철학과현실」 전체 목차

  • 2023년 겨울(139)호

    편집인의 말

    두려움에 갇힌 사회의 '타인' |이진우

    특별좌담

    타인은 누구인가? - 우리 사회가 겪는 공감, 고통, 소외의 문제 | 강지희·서동욱·서은국·이지영

    칼럼

    타자는 타자가 아니다 | 김동규
    ‘나’에게 ‘타인’은 누구인가?: 가능한 공존을 위하여 | 김석
    속물성과 광신을 넘어서: 키르케고르의 절망 개념을 중심으로 | 박찬국
    타자와 함께 살기 | 장태순

    철학노트

    무위(無爲)의 철학 | 서동욱

    철학에세이

    SNS의 역설: 인간관계와 외로움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어떻게 살아야 하나? | 송만호

    고전읽기

    『삼국사기』와 『삼국유사』 - 한국인 ‘문화적 기억’의 이중 원형 코드 (Archetype Codes) | 김기봉

    문화산책

    길희성의 영적 휴머니즘 산책 | 정경일

    특별기고

    왜 독일 모델인가(4) -경제·사회 모델(1)| 안병영
    선의 연약함에 관한 대범하고 연약한 글 | 안태현
    쓸만한 사람이 쓴 한국철학사상사 | 성태용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·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3년 가을(138)호

    편집인의 말

    ‘방향을 잃은 개혁’이 교육을 망친다|이진우

    특별좌담

    대한민국의 교육을 논하다 | 백성기·부구욱·염재호·이진우

    칼럼

    엉킨 실타래 같은 교육 현실, 〈수능〉이란 매듭부터 끊어야 | 김도연
    Generation AI: 새로운 달착륙과 대한민국의 희망 | 김욱
    디지털 네이티브에게는 새로운 교육이 필요하다 | 안광복

    철학노트

    철학자와 계몽 군주 | 서동욱

    철학에세이

    인연(因緣)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어떻게 살아야 하나? | 송만호

    고전읽기

    롤즈의 자산소유 민주주의와 포용적, 생산적 교육 정책 | 김현섭

    문화산책

    왜 썼냐고 물으신다면: ‘은유 사용설명서’에 관한 짧은 설명 | 김용규

    특별기고

    왜 독일 모델인가(3) -정치적 리더십- | 안병영
    환경부 장관님! 저주파 소음규제 법령을 당장 만드세요 | 허우성
    쓸만한 사람이 쓴 한국철학사상사 | 성태용

    편집후기

    백두환
  • 2023년 여름(137)호

    편집인의 말

    챗GPT, 무엇이 위험한가?|이진우

    특별좌담

    챗GPT, 인간에게 묻다 | 강승식·김재인·문태섭·이진우

    칼럼

    챗GPT 시대와 철학의 쓸모 | 구본권
    챗GPT, 상상과 육체 그리고 가짜 노동 | 김상욱
    챗GPT의 오늘을 묻다 | 손화철
    챗GPT의 인식론적 위험 | 천현득

    철학노트

    마이몬—칸트의 잠에서 독일관념론을 깨워낸 자,들뢰즈의 스승 | 서동욱

    철학에세이

    자기 일을 즐길 수 있다면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기억의 편린 Ⅴ 세계를 향한 발자국(2) | 김여수

    고전읽기

    틱낫한이 전해준 ‘마음챙김’의 길 | 허우성

    문화산책

    몽테뉴 『에세』, 물러서서 생각하다 | 최권행

    특별기고

    왜 독일 모델인가(2) -정치모델- | 안병영

    종합서평

    전 세계 인문학자여 단결하라 | 김기봉

    참관기

   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백두환
  • 2023년 봄(136)호

    편집인의 말

    인류세, 공진화를 요청하다|이진우

    특별좌담

    인류세, 인류 생존의 갈림길 | 김기봉·박범순·박정재·이상욱

    칼럼

    시작하자마자 끝날지도 모르는 '인류세'| 고태우
    인류세와 지구환경과학 | 남성현
    사회가 자기 스스로 위협하는 시대 | 노진철

    철학노트

    철학과 과학의 잃어버린 연결고리, 유체 과학 | 민태기

    철학에세이

    어른이 된다는 것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기억의 편린 Ⅴ 세계를 향한 발자국(1) | 김여수

    고전읽기

    소포클레스, 『오이디푸스 왕』 ‘나’는 우주가 제기한 하나의 물음이다! | 이주향

    문화산책

    그림책으로부터, 그림책을 넘어, 예술가 되기 -이수지 작가 편- | 김지은

    특별기고

    왜 독일 모델인가(1) | 안병영

    참관기

   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백두환
  • 2022년 겨울(135)호

    권두시

    줄|김기택

    편집인의 말

    철학의 쓸모없음의 쓸모|이진우

    특별좌담

    이 시대에 철학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? | 김도식, 김현섭, 서동욱, 이진우, 허우성

    칼럼

    이 시대에 철학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? | 박찬국
    궁핍한 시대, 궁핍한 정신 | 고명섭
    우리 시대에 철학하기 | 강선형

    2022년 우송철학상

    2022년 우송철학상 수상자 및 수상작품 소개 | 이주향
    2022년 우송철학상 수상 소감 | 김용규

    논단

    “위태롭게 하는 행위”와 교통안전 | 성창원

    철학노트

    차이와 반복의 시학 | 서동욱

    철학에세이

    그깟 공놀이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기억의 편린 Ⅲ 방황과 귀향(1) 회고록 | 김여수

    송복 자전적 에세이

    <中庸·天命> 독립운동(2) | 송복

    특별기고

    나의 강의 철학 | 강혜령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 /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2년 가을(134)호

    권두시

    기계의 마음 | 손택수

    편집인의 말

    동물에게서 ‘인간다움’을 배운다 | 이진우

    특별좌담

    동물로 본 우리 사회 | 김성한, 이주향, 전의령, 천명선

    칼럼

    동물보호운동과 반려동물 열풍의 역사적 기원 | 송충기
    동물을 사랑하는 것과 윤리적으로 대우하는 것 | 최 훈

    논단

    동물과 같이 살기, 사람과 같이 살지 않기 | 박영준

    철학노트

    호학과 철학 | 신정근

    철학에세이

    리얼리티 트루먼 쇼 | 김도식

    송복 자전적 에세이

    <中庸·天命> 전쟁역설(戰爭逆說) | 송복

    문화산책

    김아타 “서양 존재론”을 얼어붙게 하다 | 이기상

    특별기고

    대통령에게 필요한 ‘책임 윤리’ | 신중섭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 /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2년 여름(133)호

    권두시

    속세 살이 | 윤사순

    편집인의 말

   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? | 이진우

    특별좌담

    전쟁을 다시 생각한다 | 김현섭, 신범식, 임지현

    칼럼

    우크라이나 전쟁과 국제질서의 미래 | 윤영관
    우크라이나 전쟁의 철학적 성찰 | 윤평중
    우크라이나-러시아 전쟁의 이면, 역사 해석의 전투 | 류한수

    철학노트

    우리 시대는 바로크인가? | 서동욱

    철학에세이

    철학자가 크리스천이 되려면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기억의 편린 Ⅲ 현실의 무거움(2) | 김여수

    송복 자전적 에세이

    <中庸·天命> 욕궁천리(欲窮千里) | 송복

    문화산책

    덕질로 현생을 산다는 것 | 김희연

    특별기고

    기부의 윤리적 함의 | 손봉호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 /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2년 봄(132)호

    권두시

    지하실을 데려가는 지하실 2 | 송재학

    편집인의 말

    변한 것은 ‘세대’가 아니라 ‘시대’다 | 이진우

    특별좌담

    청년, 사회를 비추는 무서운 거울 | 강양구, 서동욱, 전상진, 최종렬

    칼럼

    방향이 사라진 후에 | 박혜진
    ‘MZ세대’는 한국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? | 양승훈
    MZ, ‘초격차’와 ‘공정을 위한 투쟁’의 세대 | 조귀동
    한국 사회 ‘MZ세대’와 정치 참여 | 조원빈

    철학노트

    21세기 사회와 상상력의 길 | 김석수

    철학에세이

    뮤지컬 <바람이 불어오는 곳>을 보고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기억의 편린 Ⅲ 현실의 무거움(1) | 김여수

    송복 자전적 에세이

    <中庸·天命> 천명미상(天命靡常) | 송복

    문화산책

    경계를 넘어 세계인이 즐기는 등불축제, 연등회 | 이윤수

    특별기고

    철학함에 관하여 ─회상과 단상─ | 이영철

    추념사

    故 조가경(曺街京) 교수님을 기억하며 | 김선욱 거인을 떠나 보내며 | 신상규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 /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1년 겨울(131)호

    권두시

    비좁은 밤 | 김소연

    편집인의 말

    시대정신과 계몽의 리더십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시대정신과 리더십 | 김도연, 김태유, 윤평중, 최진석

    칼럼

    군자다운 현능(賢能)을 애타게 기다리는 시대 | 김경동
    대전환기의 시대정신 | 임혁백
    공정과 통합, 스마트한 리더십이다 | 임현진
    동반성장은 시대정신이다 | 정운찬

    논단

    기본소득을 어떻게 보아야 하나 | 신중섭

    철학노트

    근대의 노동과 현대의 무위 | 서동욱

    철학에세이

    강자에게 강한 사람, 약자에게 강한 사람 | 김도식

    송복 자전적 에세이

    <中庸·天命> 해방미로(迷路) | 송복

    문화산책

    파리의 샛별이 된 발레리나 박세은 | 최맹호

    특별기고

    가까이서 지켜본 ‘인간 강신옥’ | 김형국

    광장

    정약용과 국회전자청원 | 류창욱

    종합서평

    ‘위기론’과 ‘후퇴론’ 속의   한국 민주주의 | 김학준

    추념사

    우곡(隅谷) 차인석(車仁錫) 교수를 추모(追慕)하며 | 백종현, F. W. von Herrmann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 /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1년 가을(130)호

    권두시

    한 어진 이의 말씀 | 윤사순

    편집인의 말

    화폐의 의미와 진화, 그리고 그 가치철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| 김문수, 박영준, 이병헌, 최연구

    칼럼

    화폐에 대한 역사철학적 성찰과 비트코인 화폐혁명 | 김기봉
    블록체인과 가상화폐: 허와 실 | 정진근
   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가상경제 | 최형욱

    철학노트

    식민주의와 서구 종교 | 서동욱

    철학에세이

    도쿄 올림픽에 대한 감상 | 김도식

    송복 자전적 에세이

    <中庸·天命>독립운동 | 송복

    특별기고

    인공지능의 공정성과 데이터의 편향성 | 정원섭

    문화산책

    그녀는 왜 스며들었을까? | 오미영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 /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1년 여름(129)호

    권두시

    즐거운 여행 | 이수명

    편집인의 말

    인구의 생태철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인구문제: 그 도전과 응전 | 김영미, 이진우, 이현출, 조영태

    칼럼

    인구와 페미니즘 | 이재경
    인구문제를 둘러싼 시선과 해석, 그리고 대안 | 전영수
    불멸성과 무세상적 사랑 | 최종렬

    논단

    외칠수록 멀어지는 통일 | 신중섭

    철학에세이

    언택트 시대의 대학 | 김도식

    송복 자전적 에세이

    아! 朝鮮글 | 송복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기억의 편린(Ⅱ) 회고록 | 김여수

    문화산책

    ‘전·중·후’를 아십니까? | 우창훈

    서평

    독도는 대한민국의 영토다
    신용하, 『독도 영토주권의 실증적 연구』 전 3권 (동북아역사재단, 2020) | 김학준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 /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1년 봄(128)호

    권두시

    한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| 진은영
    - 서점 위트 앤 시니컬에서

    편집인의 말

    공정의 문제와 능력주의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공정의 문제와 능력주의 | 박명림, 신광영, 윤평중, 이진우

    칼럼

    公正한 사회로 가는 길 | 황경식
    ‘우리 시대’의 공정: 포스트 신자유주의 시대의 공정 | 임혁백
    능력과 공정과 정의 | 김선욱
    능력주의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| 장은주

    논단

    한국 사회, 공정해졌지만 부족하다 | 손봉호

    철학에세이

    生 어게인! | 김도식

    송복 자전적 에세이

    중용(中庸) 그리고 천명(天命) | 송복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기억의 편린(Ⅰ) 회고록 | 김여수

    문화산책

    겨울눈으로부터 봄꽃에게 |정인경

    특별기고

    간디 이야기: 더 나은 세상은 어떻게 올까? | 허우성

    서평

   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| 남경희
    『소크라테스의 산파술에 따른 진리와 인식』(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, 2019), 『플라톤의 변증법에 따른 진리와 인식』(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, 2020) | 송영진
    능력주의의 폭정을 넘어 더 관대한 공적 삶으로 마이클 샌델, 『공정하다는 착각: 능력주의는 모두에게 같은 기회를 제공하는가』(와이즈베리, 2020) | 오근창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0년 겨울(127)호

    권두시

    가을 포구 | 장석남

    편집인의 말

    기후변화와 탄소문화의 창달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기후변화와 환경 문제 | 장회익,최재천,신범식,박영준

    칼럼

    기후변화로 무너지는 탄소문화 | 이덕환/ 기후변화와코로나 | 홍윤철/ 기후변화와세개의도덕적폭풍 | 김명식/ 기후와인간의끝나지않을동행 | 박혜정/ 기후위기와 도시의 대응 리빙랩사례 | 신상범

    논단

    파시즘과 지식인 어둠의시대에 철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? | 윤평중

    철학노트

    더 높아져야 한다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‘있는 그대로의 나’와 ‘내게 붙어 있는 속성으로의 나’—아버지의 탄생 백주년을 기념하며—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철학적 질문, 신학적 행동(2) 내가걸어온길,내가 살아온삶 | 서광선

    문화산책

    성수동 힙스터 카페가 망하는 방법 —이루면서잃고있는마음— | 김현섭

    서평

    우리는 어떻게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하는가? 폴 에크먼, 『표정의 심리학: 우리는 어떻게 감정을 드러내는가』(허우성·허주형 옮김, 바다출판사, 2020) | 이명호/ 왜 의학에 철학이 필요한가? 최종덕, 『의학의 철학: 질병의 과학과 인문학』(CIR, 2020) | 진교훈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20년 가을(126)호

    권두시

    코로나 부음 | 송한범

    편집인의 말

    코로나19의 도전과 응전 | 엄정식

    특집

  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진단 기후변화와 팬데믹의 복합위기, 돌파구는있는가? | 김명자/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세계 경제 변화와 대응 방향 | 최낙균/ 코로나의 철학적 도전: 안전인가 아니면 자유인가? | 이진우/ 코로나 사태로 급해진 민주주의의 패러다임의 변화 | 임성호/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과 신문명 패러다임 |김기봉/ 페스트, 그 부조리의 강 | 이주향/ 코로나 사태 이후의 국제정치 변화 | 전재성/ 코로나 시대의 시민사회 | 임동균

    논단

    코로나19의 과학과 ‘인포데믹’ | 이덕환

    철학에세이

    미국이란 나라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철학적 질문, 신학적 행동(1)내가 걸어온 길, 내가 살아온 삶 | 서광선

    특별기고

    친일과 대한민국 | 최진석

    서평

    김명자, 『팬데믹과 문명』 인류와 자연의 관계사(史), 그리고 미래 | 박상욱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/특집 | 백두환
  • 2020년 여름(125)호

    권두시

    포비아-에니그마 | 여태천

    편집인의 말

    ‘중국’이라는 현상 | 엄정식

    특집

    ‘중국’이라는 현상 코로나19와 중국의 사회보장체제 | 김익기/ 전염병과 국제정치 | 이춘근/ 중국의 꽌시(Guanxi, 關係) | 조평규/ 중국의 반도체 연구와 산업 | 유회준/ 지식인과 국가(1895~2020) | 조경란/ 신시대 중국 정치의 전변(轉變) | 장윤미/ 중국과 미국, 패권싸움의 승자는? | 안유화

    논단

    포스트 코로나 시대 ‘문명의 충돌’과 한국 | 김기봉

    철학노트

    나의 아버지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용서 | 김도식

    특별기고

    중국 과학기술의 과거, 현재, 그리고 미래 | 박성현

    서평

    김경동, 『사회적 가치: 문명론적 성찰과 비전』 인간적인 삶이 가능한 성숙한 사회를 위한 가치 탐구 | 정수복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/특집 | 백두환
  • 2020년 봄(124)호

    권두시

    발걸음 인생 | 윤사순

    편집인의 말

    자아의 개념과 인지과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정신, 신체, 기계(Mind, Body, Machine) | 강승식,김대식,이중원,정원섭

    칼럼

    인공지능과 인간 본성 | 강진호/ 마음은 신체와 분리될 수 있는가? | 신상규/ 인공지능이 마음을 가질까? | 최희열

    특집

    김재권 선생의 삶과 철학 김재권 교수를 회상한다 | 이명현/ 김재권 선생님을 생각하며 | 백도형/ 물리주의의 양심 | 홍창성/ 인간 행위의 이해와 설명 |원치욱

    논단

    ‘헬조선’과 인문학 | 김기봉

    철학노트

    과학의 배후 | 서동욱

    철학에세이

    You Needed Me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나는 내 삶을 어떻게 지어나가고 있나? | 장회익

    철학계소식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9년 겨울(123)호

    권두시

    지독한 여름-2018.7.23 | 이현승

    편집인의 말

    현대 민주주의의 위기와 과학기술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현대 민주주의의 위기 | 박상훈,박명림,이진우,임지현

    칼럼

    민주주의의 위기와 한국 정치 | 강원택/ 민주주의의 위기와 새로운 사회적 자유주의 | 문성훈/ 인공지능과 민주주의 | 이중원/ 민주의 과잉과 민주의 과소 | 정성훈

    논단

    ‘조국 사태’와 ‘조국 현상’ | 김기봉

    철학노트

    지적 활동과 정치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광기의 역사 | 이승종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나의 북한, 북한 사람 체험기 | 김진현

    특별기고

    세계시민의 철학 | 엄정식

    서평

    둥핑 저, 『칼과 책』 양명학에 대한 오독 | 조남호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9년 가을(122)호

    권두시

    백조의 호수 옆에서 | 김승희

    편집인의 말

    민족주의와 국가주의의 변증법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| 김진현,최장집,윤평중,이진우

    칼럼

    통일한국을 위한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| 노태구/ DMZ를 보며 생각하는 민족과 국가 | 전상인/ 국가주의적 민족주의에서 자유주의적 민족주의로? 혹은 민족적 경계를 넘어서? | 홍태영

    논단

    로봇시대와 마르크스 그리고 도덕성 | 김도식

    철학에세이

    영혼의 음악을 찾아서 | 이승종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지난 73년의 세월을 되돌아본다 | 정성헌

    특별기고

    삶의 의미와 철학 | 이영철/한글을 통해 본 우리 역사의 사상적 맥락 | 최혜성

    서평

    이명현 저, 『새 문명 새 철학』 새 문명의 비전에 대한 탁월한 통찰 | 이한구/ 이명현 저, 『교육혁명』 교육개혁을 꿈꾸는 철학자 이명현의 ‘교육혁명’ | 안병영/ 이명현 저, 『아름다운 세상』 너와 나 그리고 자연이 더불어 있는 세상 | 백종현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9년 여름(121)호

    권두시

    제주동백 | 곽효환

    발행인의 말

    미세먼지의 환경철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미세먼지와 환경철학 | 박록진,이덕환,이진우,조천호

    칼럼

    미세먼지의 환경철학과 윤리 | 김완구/ 미세먼지 국제협력의 현황과 지향점 | 이태동/ 미세먼지, 지속가능발전으로 전환을 촉구하는 경고 | 안상진/ 기후재난의 전령 미세먼지 | 이미경

    논단

    사회적 갈등의 화합은 통일을 위한 초석이다 | 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문제는 종속성이다 | 최진석

    특별기고

    한국의 진보, 허구와 위선의 역사의식부터 청산해야 | 양승태

    서평

    이한구 저, 『문명의 융합』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의 문명론으로서 ‘문명의 융합’ | 신중섭/ 강영안 저, 『일상의 철학』 日日是好日과 日日又日新의 日常 | 김기봉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9년 봄(120)호

    권두시

    저 집의 봄 | 마종기

    발행인의 말

    창간 30주년을 맞이하여 | 이명현

    칼럼1

    미래 한국의 나아갈 방향 대한민국, 미완(未完)의 나라 | 김진현/중도정치가 갈 길이다 | 안병영/ 과거 싸움에서 탈출해야 미래가 보인다 | 이승훈/ 위기의 대한민국, 해법은 없는가? | 홍성걸/ 희망과 공포 사이에서 | 허우성/ 지난 백 년, 다음 백 년-공화정에 대한 성찰 | 윤평중/ 민주주의는 ‘자유’민주주의다 |이진우/ 위기의 대한민국-한반도 문제와저출산에 대한 문명사적 성찰 | 김기봉

    칼럼2

    한국 과학기술의 현주소와 미래 과학기술의 발전과 휴머니즘 | 백종현/ 4차 산업혁명의 본질 | 박영준/ 대한민국과학기술의 현주소와 미래를 위한 노력 |이덕환/ 인간과 기계의 경주 | 김대식

    철학노트

    불편함:문명의 비밀 | 최진석

    특별기고

    계간 『철학과현실』과 나, 30년의 회고와 망 창조적 사유의 자극과 소통의 광장 | 손봉호/ “철학과 현실”에 대한 한 반성적 접근| 김영진/ 민주화와 평화시대의 담론 마당 | 이삼열/ 『철학과현실』, 그리고 나 | 엄정식/ 현실의 철학화가 의미하는 것 | 이태수/ 정체성에 대한 고민 | 이한구/ 『철학과현실』과 나 | 황경식/ ‘철인몽’의 꿈과현실 | 이택호/ 철학과 더불은 일상, 일상을 함께 하는 철학 | 김상배/ 머리에 쥐가 나게 했던… | 성태용/ 함께 생각하고, 함께 생각하게 해 주는 잡지가 되기를 | 강영안/ 『철학과현실』과 나, 30년의 회고와 전망 | 김혜숙/ 아버지, 『철학과현실』 그리고 나 | 김도식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8년 겨울(119)호

    권두시

    니체의 별 | 김영찬

    편집인의 말

    4차 산업혁명의 문화철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4차 산업혁명과 대한민국의 현주소 | 박영준,오세정,김도식,유기윤

    칼럼

   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올바른 이해 | 김태유/ 4차 산업혁명과 창의성 교육 | 황농문

    논단

    우리 대학의 신자유주의적 추세에 대한 비판적 고찰 | 박찬구

    철학노트

    촛불과 혁명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‘아재’에서 벗어난다는 것 | 김도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잊을 수 없는 기억 | 조장희

    특별기고

    2018 북경 세계철학회를 다녀와서 | 서유석

    서평

    케리 S. 월터스 편, 『창의적 비판적 사고』 인간 이성은 얼마나 ‘이성적’이라야 ‘이성적’일까? | 홍윤기

    참관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8년 가을(118)호

    권두시

    꿈 | 윤사순

    편집인의 말

    신권위주의의 등장과 민주주의의 행방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자유주의의 쇠퇴와 신권위주의 | 윤영오,이진우,함재봉,배명복,인남식

    칼럼

    이게 민주주의냐?-‘트럼프 사태’에 대한 성찰 | 서병훈/ ‘푸틴주의’와 러시아의 신권위주의 | 장덕준/ 시진핑 체제의 탄력적 권위주의 행보를 어떻게 볼 것인가? | 김재관

    논단

    자식을 낳아 기른다는 것 | 김도식

    철학에세이

    주체의 철학에서 타자의 철학으로: 노회찬의 죽음을 애도함 | 박찬구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12)

    고향으로 가는 길 | 김형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나의 삶 나의 길 | 안병영

    서평

    허우성 역, 『마하트마 간디의 도덕·정치 사상』(전3권) 인류를 위한 간디 사상의 보고 | 이수창(마성)/ 최진석, 『탁월한 사유의 시선』 독자적인 사유의 길을 찾아서 | 서동욱

    포스트휴먼센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백두환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8년 여름(117)호

    권두시

    겨울산행 | 금보성

    편집인의 말

    마르크시즘의 부활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칼 마르크스의 유산 | 이삼열,이한구,서유석,이진우

    칼럼

    마르크스의 현재성을 다시 생각한다: 난민, 상품, 그리고 법 | 이택광/ 마르크스가 경제학에 관해 말해주는 것들 | 류동민/ 마르크스 종교비판 | 홍성현

    논단

    갈팡질팡하는 대학입시제도 | 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황당무계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인간은 동물이다!? | 박찬구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11)

    90고개를 넘기면서 | 김형석

    특별기고

    “철학은 필요 없다”는 철학자 김형효 선생님을 추모함 | 최진덕

    포스트휴먼센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8년 봄(116)호

    권두시

    단지, 사과 한 알을 먹었을 뿐인데 | 강영은

    편집인의 말

    낙태의 생명윤리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낙태와 생명윤리 | 김성진,최재천,허라금,이진우,양현아,구영모

    칼럼

    인간생명존중 윤리의식의 제고 | 김상배/낙태의 윤리적 문제 | 구인회/ 불교와 낙태| 이미령

    논단

    인공지능 로봇 ‘소피아’와 함께하는 시대 |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철학적 사유의 높이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군 복무와 인성교육 | 박찬구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10)

    연세대를 떠나 사회 속으로 | 김형석

    특별기고

    (조가경 교수 정년 기념 강연)대화로서의 철학의 길 | 조가경

    서평

    이삼열, 『현실개조를 향한 사회철학의 모색』 ‘철학함’으로 짚어온 삶과 사상 | 홍윤기/ 백종현, 『이성의 역사』 자유로서의 입법적 궁리의 이성 | 정대현

    포스트휴먼센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7년 겨울(114)호

    권두시

    일월오봉도 | 황봉학

    편집인의 말

    평화통일의 정치철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대한민국의 위기는 어디서 오는가? | 임혁백,윤평중,이진우,전상인

    칼럼

    위기의 연대기–대한민국과 위기- | 라종 일/ 위기 불감증의 위기 | 이택호/ 아직도 우리는 남한산성에 갇혀있는가 | 김기봉

    논단

    “적폐철산 대 정치보복”을 철학적으로 이해하기 | 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지식과 태도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독일, 영국, 그리고 한국 | 박찬구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9)

    교수생활의 어려웠던 문제들 | 김형석

    특별기고

    앞으로의 음악 | 서우석

    포스트휴먼센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7년 여름(113)호

    권두시

    달의 식사 | 김연아

    편집인의 말

    기로에 선 우리의 현실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기로에 선 우리의 현실 | 엄정식,최창섭,윤영관,이민화,이덕환,신중섭,윤평중

    칼럼

    인생사는 것이 헷갈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? | 김형철/ 대학 수업에서부터 시작하는 대한민국 교육개혁 | 박주용/ 4차 산업혁명의 기로에 선 우리의 현실 | 최재붕

    논단

    19대 대선에 나타난 유권자의 표심(票心) | 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무용지용(無用之用):쓸모없음의 쓸모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73학번의 회고와 반성 | 박찬구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7)

    철학에 대한 생각들 | 김형석

    특별기고

    끝없이 투명하신 박이문 선생님 | 한자경

    서평

    김문환, 『비판이론의 예술 이해』 춤추면서 꿈꾸는 무한 저항체로의 예술 | 권대중/ 박정순,『마이클 월저의 사회사상과 철학적 깨달음』 자연에서 발견하는 월저의 평등주의 | 김은희

    포스트휴먼센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7년 봄(112)호

    권두시

    서 있는 불 | 고형렬

    편집인의 말

    인공지능의 철학적 인간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제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휴먼 사회 | 백종현,박은정,김정하,고인석,정원섭,김경환

    칼럼

   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교육 대전환 | 이주호/ 인공지능,새로운 타자의 출현인가? | 신상규/ 제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 거버넌스 | 손화철

    논단

    윤리적인 대통령을 뽑자 | 김도식

    철학에세이

    과학의 경계 너머에 자리한 도덕 | 박찬구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6)

   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 | 김형석

    특별기고

    한국음악 100년(1910~2010) | 서우석/ 과연 우리나라에 건국절이 필요한가? | 최혜성

    서평

    자유주의 : 냉정과 열정 사이 | 남경희

    포스트휴먼센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6년 겨울(111)호

    권두시

    방관 | 이승예

    편집인의 말

    침몰의 정치철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침몰하는 대한민국, 상상력이 답이다 | 이명현,이영작

    칼럼Ⅰ

    대한민국 무엇이 위기인가? | 양승태/ ‘위기’의 한국경제와 대응방안 | 안국신/ 쿠오바디스, 코리아 | 김기봉

    칼럼Ⅱ

    오늘의 문화환경과 인성교육 | 손동현/ 대한민국은 어떻게 ‘부패공화국’이 되었나? | 장은주

    철학노트

    꼬임 | 최진석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5)

    다시 교육에 대한 관심을 | 김형석

    특별기고

    이란철학기행 | 엄정식

    서평

    송복 교수의 『특혜와 책임:한국 상층의 노블레스 오블리주』(가디언, 2016) | 전상인/ 손봉호 교수의 『약자 중심의 윤리-정의를 위한 이론적 호소』(세창출판사, 2015) | 정원섭

    포스트휴먼센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6년 가을(110)호

    권두시

    뫼르소 | 조송이

    편집인의 말

    한국문화의 세계화와 ‘한류’의 문화철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한류, 한국문화의 세계화인가? | 곽영훈,이건용,김성곤,이진우,이철구

    칼럼

    한류의 진화와 전망 | 곽영진/ 한류, 우리 문화는 세계를 어떻게 만나야 할까? | 주성혜/ 한류현상을 왜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중요한가? | 오인규/ K-pop은 우리에게 무엇인가? | 박장순/ 한류: 미래로 향한 길을 찾으면서 | 이리나 코르군

    논단

    김영란법의 시행에 즈음하여 | 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가장 탁월함은 물과 같다 | 최진석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4)

    고향을 등지고 떠나다 | 김형석

    특별기고

    변절의 철학자 퍼트남을 기리며 | 노양진

    포스트휴먼센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6년 여름(109)호

    권두시

    남방노랑나비 | 김경숙

    편집인의 말

    양극화의 사회철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경제 양극화의 진단과 해법 | 이명현,김태유,최정표,윤정로,이덕환,박재완,윤평중,김민전,박상인

    칼럼

    플라톤의 지속가능한 불평등과 한국 | 김인규/ 생산적 논쟁이 의견의 양극화를 해소한다 | 박성희/ 위험수위 양극화,‘문제는 정치리더십’ | 전영수

    논단

    메이저리그의 한국 선수들을 보며 | 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불언지교(不言之敎)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삶의 기술, 죽음의 예술 | 이진우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3)

    행복과 고통이 교차했던 두 학교의 졸업생이 되다 | 김형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나의 삶 나의 길 | 박범진

    특별기고

    천개의 얼굴을 가진 21세기 최후의 보편적 인문주의자:에코 선생 타계 추모 시론 | 김성도

    서평

    경세제민(經世濟民)의 학으로서 ‘시장의 철학 | 신중섭/ 장하성의 『왜 분노해야 하는가』에 대한 서평 | 김정호

    편집후기

    단상, 특별좌담 | 백두환
  • 2016년 봄(108)호

    권두시

    말날 | 남길순

    편집인의 말

    과학기술과 과학정책, 그리고 과학정신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미래 국가의 성패, 새로운 과학기술 정책에 달렸다 | 이명현,이명현,박영준,오세정,김성훈,차상균

    칼럼

    과학기술 정책, 한국의 미래가 달렸다 | 박영준/ 칼럼 “과학기술 정책, 한국의 미래가 달렸다”에 대한 논평: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잊히지 않으려면 | 이정동/ 현장을 외면해버린 짝퉁 과학기술 정책 | 이덕환/ 미래를 여는 과학문화와 과학교육 | 김승환

    논단

    창의력 향상을 이한 교육이 필요하다! | 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채무자와 깨달음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보는 ‘뇌’와 듣는 ‘마음’ | 이진우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2)

    나의 인생, 내가 걸어 온 길 | 김형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갚아야 할 빚이 많은 삶 | 정길생

    서평

    독립을 향한 한민족 대하 정치사-손세일의 『이승만과 김구』를 읽고 얻은 것들 | 김병익

    포스트휴먼센터

    한국포스트휴먼학회 콜로키움 참관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5년 겨울(107)호

    권두시

    역사를 건너온 가슴들이 쏟아졌다 | 김정란

    편집인의 말

    통일의 정치철학 | 엄정식

    특별좌담

    한반도 통일과 국제정치·경제 역학 | 박세일,윤영관,천영우

    칼럼

    남북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북한민주화 만들기 | 임혁백/ 한반도 통일과 통일외교의 재조명·문정인/평화, 지역, 글로벌주의의 교차와 통일 외교 | 이정철

    논단

    복면가왕 | 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철학은 내용이 아니라 활동이다 | 최진석/ 손해와 인문학 | 이호준

    철학에세이

    55세의 備忘錄 | 최화

    김형석자전적에세이(1)

    나의 인생, 내가 걸어 온 길-교육보다 학문의 길을 택하다 | 김형석

    특별기고

    변증학으로서의 그리스도교 신학 : 어제와 오늘 | 김연희

    포스트휴먼센터 | 백두환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5년 가을(106)호

    권두시

    동물계 척색동물문 포유강 영장목 요람과 의자속 아기 사람, 1 | 권혁웅

    발행인으로부터의 편지

    연결성과 책임성 | 이명현

    특별좌담

    공유정부-대한민국 국가 관리체제 혁신 | 김광웅,김성재,안경환,이명현,정정목

    칼럼

    메르스 사태의 교운:새로운 의료 정보시스템 개발의 필요성 | 박상수/ 불통·불신·비효율의 늪에 빠져버린 국정운영 | 이덕환/ 한국 민주주의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향 | 이현우

    논단

    사실과 대비되는 것을 통한 언론 읽기 | 김도식

    철학노트

    ‘행복 히스테리’시대의 불행 | 이진우/ 창업과 취업을 바라보는 한 시선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바람, 바람, 바람이 불면… | 김용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그럼에도 불구하고, 나는… | 김병익

    서평

    엄정식 지음, 『격동의 시대와 자아의 인식』(세창출판사,2015) | 남경희

    사고(社告) | 편집부

    편집인 취임사 | 엄정식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5년 여름(105)호

    권두시

    공중을 주무르는 남자 | 홍일표

    발행인으로부터의 편지 | 이명현

    특별좌담

    한국의 민주정치는 ‘좀비 민주정치’인가?-선거법개정을 중심으로 | 김민전,박범진,손봉호,이명현

    칼럼

    대학인문학의 회생이 인문진흥의 관건이다 | 위행복/ 정부주도 인문학진흥의 가능성과 한계 : 인문한국사업과 그 이후를 중심으로 | 조성택/ 인문학의 위기와 포스트-인문학국의 방향 | 김성민

    논단

    대학과 취업률 | 김도식

    철학에세이

    편지의 생명, 그 생명 다하도록 | 김용석

    서평

    본격적 철학상담의 성과와 보고 | 이진남

    제3회 우송철학상 심사평 | 우송철학상 심사위원회

    제3회 우송철학상 수상작

    속이 빈 기호들의 폐허에 관하여 | 이동경

    제3회 우송철학상 수상소감 | 이동경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5년 봄(104)호

    권두시

    밤낮(2) | 김광규

    발행인으로부터의 편지

    오늘의 첨단 정보통신과학기술은 내일의 인간의 삶을 어디로 끌고 갈 것인가? | 이명현

    특별좌담

    신문명의 도래를 전망한다정보통신 첨단기술과 나눔의 경제학(creative shared value) | 윤정로,이명현,이승훈,조동성,홍기현

    칼럼

    한국 경제의 위기: 경제체제론의 시각에서 | 김병연/ 심화되는 불평등과 ‘나눔’의 철학 | 신중섭

    논단

    K팝스타를 통해서 본 취업 뽀개기 | 김도식/ 대입전형제도, 어떻게 바꾸어야 하나? | 오세정

    철학에세이

    지금 여기 있고도 없는 ‘물구나무 선 세상’ | 김용석

    생활 철학

    이웃 | 강영안

    특별기고

    김재권의 철학 | 백도형

    서평

    백도형 지음, 『심신 문제-인간과 자연의 형이상학』심신 문제는 언어적 문제일뿐인가? | 김선희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4년 겨울(103)호

    권두시

    작업실 | 허혜정

    편집인의 목소리

    더불어 잘 사는 지구촌시대를 꿈꾼다 | 이명현

    특별좌담

    왜 세계시민운동인가? | 곽영훈,이명현,이정민

    칼럼

    세계시민을 위한 신문명의 생성문법으로서 실크로드 | 김기봉/ 세계시민사회와 평화의 정초 | 김혜숙/ ‘복합위기’의 시대와 지구시민사회 | 임현진

    철학에세이

    현대의 음유시인 | 김용석

    생활 철학

    객관성 | 강영안

    특별기고

    현대의 교양교육과 창의성의 함양 | 엄정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인간의 고통을 줄여보려고 | 손봉호

    서평

    황수영 지음, 『베르그손, 생성으로 생명을 사유하기』 생명을 사유하기 위한 생성의 문법 만들기 | 김재희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4년 가을(102)호

    권두시

    다시 태어나는 새 | 이정란

    편집인의 목소리

    우리는 대망한다 | 이명현

    특별좌담

    오늘 한국의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바꿀 것인가? | 김병준,이명현,조윤제

    칼럼

    세월호의 교훈은 무엇인가? | 김형철/ 사실과 프로네시스 | 신중섭/ 더불어 잘 사는 ‘바로 바로’ 사회 | 안국신

    철학에세이

    낭만이 어색한 낭만 가객(歌客) | 김용석

    생활 철학

    생각한다는 것 | 강영안

    특별기고

    간디, 이토, 안중근: 문명의 충돌 | 허우성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두 마리 토끼를 잡아? | 마종기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4년 여름(101)호

    권두시

    토마토 | 장석주

    발행인의 말

    몰아가지기로부터 나누어 가지기로 | 이명현

    특별좌담

    ‘87년 체제’ 극복을 위한 미래 비전 | 김영란,송호근,이명현

    칼럼

    ‘87년 체제’ 극복의 바람직한 방향 | 강원택/ ‘87년 체제’와 한국의 경제구조, 권력구조의 변화 | 조윤제/ 한국문화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: 공공성과 지역성 | 민주식

    철학노트

    무거운 주제에 관한 가벼운 이야기 | 최진석

    철학에세이

    플램스티드의 우물 망원경 | 김용석

    이번호의 철학자

    에라스무스 | 강영안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나의 삶 나의 길 | 이영희

    제2회 우송철학상 심사평 | 우송철학상 위원회

    제2회 우송철학상 수상작

    다원주의 시대의 정언(定言) | 이호준

    제2회 우송철학상 수상소감 | 이호준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4년 봄(100)호

    권두시

    갈대밭 눕는 꿈 | 김광수

    발행인의 말

    창간 100호에 붙이는 말 | 이명현

    창간호의 ‘창간사’

    창간에 즈음하여 | 편집위원

    창간호의 ‘편집자의 말’

    또 하나의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| 이명현

    특별좌담

    4시간 반 열여섯 명이 벌인 토론 한마당 - 철학, 과학 그리고 융합연구 어디로 가는가? | 강영안,곽영훈,김광수,김기봉,김상환,김선영,김혜숙,소광섭,성영은,엄정식,이덕환,이명현,이승종,정복근,조인래,홍성욱

    생활철학

    옷을 입는다는 것(2) | 강영안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한국연대사의 과제를 찾아서 | 안병직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  철학과 현실 25년의 기록

    ・철학과 현실 기사 ・감사말씀
  • 2013년 겨울(99)호

    권두시

    밤 따기 일일체험 | 박치완

    편집인의 말

    생명공학시대를 맞이할 가치관의 준비| 조형택

    특별좌담

    두려움과 경외를 넘어 현실의 BT로 | 김선영,이인석,이일하,조형택

    칼럼

    생명공학은 현재 어디에 와 있는가? | 홍영남/ 뇌 과학의 현재와 미래: 뇌 연구와 치매연구 | 서유헌/ 생명공학 기술과 생명윤리 | 김옥주

    철학에세이

    돈에 관하여 | 엄정식/ 공자와 김수영 | 김상환

    생활철학

    옷을 입는다는 것 | 강영안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꾸불꾸불 걸어온 길 | 유종호

    특별기고

    인성교육의 유학적 전통과 그 과제 | 윤사순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3년 가을(98)호

    권두시

    郊外에서-트라클 | 임선기

    편집인의 말 | 이명현

    특별정담

    ‘Global Philosophy’를 향하여 | 이명현,곽영훈,이한구,강영안,김혜숙,이승환

    칼럼

    근대일본의 대외위기 인식의 문제 | 김용덕/ ‘중국몽(中國夢)’과 문화주의 전통 | 전인갑/ 북한의 ‘이중성’과 남북관계:인식의 이중성과 북한의 양면성 | 정영철

    이번호의 학자

    치유의 철학자로서의 보에티 우스와 『철학의 위한』 | 박병준

    철학에세이

    합리성에 관하여 | 엄정식

    생활철학

    창의적 사고의 논리 | 김상환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영원한 아마추어(3) | 이명현

    특별기고

    앎과 마음의 눈 | 김광수/ 기후변화와 세계패권 | 박동수

    서평

    김광수 지음, 『철학하는 인간』 호모 필로소피쿠스 : 존재각성을 위한 삶 | 이재훈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3년 여름(97)호

    권두시

    夢-그러겠습니다 | 함성호

    편집인의 말 | 박영준

    특별좌담

    새로운 IT 마인드를 말한다 | 박영준,송길영,이재용,정철

    칼럼

    IT 융합을 통한 한국 경제 혁신: 성공적 IT 융합의 틀과 이를 통한 사례 분석 | 홍성수/ IT의 파장: 형이상학의 완성과 붕괴, 경제위기와 새로운 희망, 그리고 인간의 자화상 | 이종관/ IT와 예술의 융합 | 이교구

    이번호의 학자

   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사상 | 주병기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나의 삶, 나의 길 | 정옥자

    철학에세이

    생명에 대하여 | 엄정식

    특별기고

    최선과 최악 | 문수복

    편집후기 | 백두환

  • 2013년 봄(96)호

    발행인으로부터의 편지

    새 길을 찾아서 | 이명현

    2013년형 철학 | 박영준

    특별정담

    문명 대전환기에 대한민국호 어디로 가야 하나? | 이홍구,김진현,이명현

    칼럼

    한국사회와 시대정신 | 송호근/ 국가이성론으로 본 ‘북한문제’와 통일 | 윤평중/ 바벨형 경제구조를 만들자 | 박상용/ 철학 부재 사회의 과속 증후군 | 김병종

    이번호의 학자

    몽테스키외의 현실주의적 자유주의와 삼권분립 | 이현아

    문학과 철학

    기도 | 김광수

    철학에세이

    상징에 관하여 | 엄정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나의 인생 | 박상증

    특별기고

    이광세 교수와 서양철학 | 강영안

    철학에세이

    상상에 관하여 | 엄정식

    제1회 우송철학상 심사결과 | 우송철하상 위원회

    제1회 우송철학상 우수상작

    합리적인 개인들의 비합리적인 사회 | 오재호
  • 2012년 겨울(95)호

    발행인으로부터의 편지 | 이명현

    특별좌담

    정치개혁과 헌법개정 | 이명현,정종섭,최장집

    칼럼

    한국사회와 시대정신 | 송호근/ 국가이성론으로 본 ‘북한문제’와 통일 | 윤평중/ 바벨형 경제구조를 만들자 | 박상용/ 철학 부재 사회의 과속 증후군 | 김병종

    이번호의 학자

    몽테스키외의 현실주의적 자유주의와 삼권분립 | 이현아

    문학과 철학

    기도 | 김광수

    철학에세이

    상징에 관하여 | 엄정식

    나의 삶 나의 길

    나의 인생 | 박상증

    특별기고

    이광세 교수와 서양철학 | 강영안

    철학에세이

    상상에 관하여 | 엄정식

    제1회 우송철학상 심사결과 | 우송철하상 위원회

    제1회 우송철학상 우수상작

    합리적인 개인들의 비합리적인 사회 | 오재호
  • 2012년 가을(94)호

    흐느낌 | 최문자

    특별대담

    대학의 모든 것을 말한다 | 김형기․오세정․이명현

    특집 치유의 인문학

    치유인문학이란 무엇인가 | 김기봉/ 자아상실시대의 ‘치유의 인문학’ | 허라금/ 상처와 치유 | 김진엽/ 힐링 현상과 관련하여 생각하고 싶은 것 | 정진홍

    광장

    인문학의 육성을 위한 세 가지 제안 | 신정근/ 영어에 매몰된 대학의 현실에 대해 | 박진빈/ 이제는 준비된 죽음을 생각할 때다 | 이순성/ 대한민국의 진보, 종북의 늪에서 빠져 나오라 | 문성학/ 경제에 도덕의 자리가 있는가 | 신중섭

    쟁점

    창조론은 과학교과서의 내용을 변경시킬 수 있는가 | 장대익

    여성과 철학

    패션과 권력 | 연희원

    문학과 철학

    비트겐슈타인의 삶 | 김광수

    문화비평

    역사비평: 세속화를 위협하는 것들 | 김응종/ 미술비평: 소리, 몸으로 들어라 | 정우진

    논단

    직업, 가늠해야 할 인문학적 무게 | 백충용/ 세계경제위기와 새로운 자본주의 | 이정전

    나의 목소리

    기독교적 교육이 해결 방안이다 | 최현근

    생활철학

    불신하게 되는 까닭 | 강영안

    철학에세이

    거짓말에 대하여 | 엄정식

    명저탐방

    『라마야나』 | 임근동

    서평

    한국정치의 희망적인 미래를 위한 지침서 | 김은기/ 비판적 사고를 향한 불타는 신앙고백 | 안광복

    특별기고

    토론식 수업, 어떻게 할 것인가(2) | 신상형

    논술특강

    분석적 읽기를 통한 논증적 글쓰기 연습 | 전대석

    나의 학위논문

    관계하며 존재하는 초월적 주체성과 경험적 주체성 | 안윤기

    철학계 소식 | 원만희

  • 2012년 여름(93)호

    해무 | 김주완

    편집인의 말

    폭력에 대한 보다 강력한 선제대응체제가 필요하다 | 이한구

    특집

    학교폭력 이대로 방치할 수없다:왜 폭력화되는가? | 김상배/ 학교폭력․신순갑/신자유주의와 학교폭력의 연계성 | 노진철/ 시민의 대항폭력은 어디까지 정당화될 수 있는가 | 윤평중

    광장

    교양교육을 실질화하자 | 우기동/ 일인당 국민 폭력 증가의 법칙 | 허우성/ 가정폭력은 대물림된다 | 이택호/ 인권과 주권사이:북한의 경우 | 김연철

    쟁점

    『해를 품은 달』, ‘막장사극’인가 사극의 진화인가 | 김기봉

    여성과 철학

    여성의 몸을 이해하는 두 가지 방식: 물질과 코라(chora) | 이현재

    문학과 철학

    보이지 않는 것들의 향연 | 김광수

    문화비평

    역사비평: 노역사가의 마지막 청소-‘노명식 전집’ 간행에 붙여 | 이영석/ 예술비평: 미술비평에 대한 단상 | 김진엽

    특별대담

    우리는 어디로 가야하나?-문명의 새 지평을 찾아서 | 강지원,이명현

    논단

    기술시대의 인간긍정의 인문학 | 김선희

    나의 목소리

    가르치려 하지 말고 보듬어 주자! | 김도식

    나의 연구실

    나의 연구실 | 이승환

    생활철학

    쉰다는 것 | 강영안

    논술 특강

    ‘논술형 수업’ 모형 | 원만희/ 철학 수업을 통한 논술교육 | 윤상철/ 자연계열 학생들을 위한 논술특강 | 김은주

    철학에세이

    언어와 정치 | 소광희/ 무지에관하여 | 엄정식

    문제의 책

    둥지의 세상화와 초문화적 공동체 | 엄정식

    서평

    고인석 저, 『과학기술과 인간 정체성:인간, 자아, 젠더』, 조금 더 과감한 균형의 모색은 어떨까? | 김선희/ 이종관 저, 『공간의 현상학, 풍경 그리고 건축』, 철학과 건축은 존재의 아우라로 귀환할 수 있을까? | 김진석

    특별기고

    한국 진보지식인들의 철학적병 | 김영진

    논술특강

    초보자를 위한 논술의 정석온라인 자료의 활용 | 이창후

    나의 학위 논문

    메를로-퐁티에 있어서 경험과 표현 | 박신화

    철학계 소식 | 원만희

  • 2012년 봄(92)호

    파르르 떠는 언어들 | 채호기

    편집인의 말

    분노하는 위험사회 | 이한구

    특집

    권력의 재구성 | 전상인/ 시민성의 발현의 관점에서 본 SNS의 민주적 가능성 혹은 그것의 신화에 대하여 | 도승연/ 2040이 보수를 혐오하게된 이유 | 전상진/ 현대 권력론 | 윤평중

    철학노트

    이미지 없는 신체 | 김상환

    광장

    이제 ‘상호문화(interculturality)’도 말해 보자 | 주광순/ “학교 폭력의 진짜 해결책은 철학이다!” | 안광복/ 전두환과 MB | 김도식/ 선(禪), 그 순간의 미학 | 한자경

    쟁점

    자유주의의 진보성에 관하여 | 박동천

    여성과 철학

    창과 지푸라기-여성언어의 신화를 넘어서 | 황희숙

    문학과 철학

    바벨의 도서관에서의 기다림 | 김광수

    문화비평

    역사비평: “만국의 노인들이여 단결하라” | 김기봉/ 예술비평: 왜 베토벤인가 | 정혜윤

    논단

    간디의 딜레마 | 허우성

    나의 목소리

    현행 대학입시제도에 대한 유감 | 박영태

    나의 연구실 | 배석원

    생활철학

    얼굴을 가진다는 것 | 강영안/ 살아계신 신, 만들어진 신 | 최현근

    철학 에세이

    종교와 기복의 문제 | 소광희/ 죽음에 관하여 | 엄정식

    명저탐방

    로버트 노직의 『아나키, 국가, 그리고 유토피아』 | 목광수

    서평

    김혜숙 교수의 『칸트 경계의 철학, 철학의 경계』 | 최인숙

    특별기고

    토론식 수업, 어떻게 할 것인가?(1) | 신상형

    논술특강

    탐구적 글쓰기를 위한 제안 Ⅳ | 원만희, 김종규

    나의 학위논문

    “In Defense of A Posteriori Minimal Physicalism” | 김태량

    철학계 소식 | 원만희

  • 2011년 겨울(91)호

    내면의 불꽃 | 정현종

    편집인의 말

    『다르게, 그러나 동시에 동등하게 대우한다』는 다문화주의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? | 이한구

    특집

    다문화 문제 어떻게 해결할것인가? 비판적 다문화주의를 위한 시론 | 김혜숙/ 한국의 다문화사회 이행과 이주노동자 | 한건수/ 영국 다문화주의의 위기와 모색 | 염운옥/ 단일민족 신화 넘어서기가 필요하다 | 허동현

    철학노트

    스티브 잡스의 사과와 예술적 상상력 | 김상환

    광장

    ‘85호 크레인과 희망버스는 무엇을 남겼나? | 김대호/ 대학과 변화의 바람 | 정연교/ 김인혜 교수를 위한 변명 | 전상인/ 『슈퍼스타 K』와 입학사정관 제도 | 김도식

    쟁점

    생명과학과 철학의 만남 | 유선경

    여성과 철학

    군자의 똘레랑스와 유교적 여성주의 | 김세서리아

    문학과 철학

    그리움 그림 | 김광수

    문화비평

    역사비평:고령화에 대한 역사적 성찰 | 김기봉/ 예술비평:반복 불가능한 지금 여기 | 강수미

    나의 목소리

    한국사 교육, 문제의 심각성을 생각한다 | 강규형

    나의 연구실 | 백승균

    생활철학

    일한다는 것 | 강영안/ 재테크 현장 참관기: “쌀사비팔빼” | 김동식

    철학 에세이

    하늘과 땅 사이에서 | 소광희/ 사랑에 관하여 | 엄정식

    명저탐방

    알 가잘리의 『철학자들의 부조리』 | 김정명

    문제의 책

    ‘자본주의 4.0’을 어떻게 볼것인가 | 신중섭

    서평

    인문학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탁월한 인문학 총론서:박영식 저, 『인문학 강의』 | 이한구

    특별기고

    생태경애의 길(The Dao of Ecopiety) | 정화열

    논술특강

    전공 연계적인 이공계 의사소통교육 개선안 | 박상태

    나의 학위논문

    ‘논리철학논고’는 여전히… | 한대석

    철학계 소식 | 원만희

  • 2011년 가을(90)호

    미소 하나 기쁨 한 점 | 장문영

    편집인의 말

    왜 대한민국이 이룬 놀라운 성취를 사실대로 가르치려 하지 않는가? | 이한구

    특집

    우리 근현대사 교과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?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어떻게 쓸 것인가? | 허동현/ 역사교과서 현대사 서술의 문제점, 그리고 그 대안 | 박태균/ 미국의 역사전쟁에 비춰보는 한국사교과서 논쟁 | 김기봉/ 헌법 정신과 역사교과서 | 이명희

    철학노트

    Stand by Your Man! 이것이 인문학의 노래다 | 김상환

    광장

    ‘반값 등록금’어떻게 볼 것인가 | 신중섭/ ‘반값 등록금’을 논하기 위해 사전에 공유해야 할 것들 | 정연교/ ‘가족’, 그 혼란스런 질문들 | 허라금/ 자살불감증,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 | 김상배/ 6‧25전쟁의 10대 불가사의(不可思議) | 이택호

    쟁점

    중국철학의 명운 | 양일모

    여성과 철학

    초기불교에서 비구니의 아바다나와 조문 | 원혜영

    문학과 철학

    감동의 묘약-감동철학 서설 | 김광수

    문화비평

    역사비평:번역, 왜 필요한가? | 박상익/ 예술비평:신세스피안의 미래는 있는가? | 민현준

    논단

    강남좌파와 지식인의 아편 | 윤평중/ 전면적 체벌금지는 교육적인가? | 문성학/ 소련 해체 20년을 맞이하여 돌이켜 본 소비에트 연방의 ‘자살’ | 구자정

    나의 연구실 | 손병홍

    생활철학

    평화통일을 위하여 | 정진일

    철학 에세이

    번역과 문화창달 | 소광희/ 고통에 관하여 | 엄정식

    명저탐방

    라이프니츠의『변신론』 | 이석재

    문제의 책

    지젝, 『폭력이란 무엇인가:폭력에 대한 6가지 삐딱한 성찰』 | 허우성

    특별기고

    한국현대사의 해석, 무엇이 문제인가? | 하용출

    논술특강

    영화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의 기초 | 김성수

    나의 학위논문

    “Self-Indentification and Self-Knowledge” | 권홍우

    철학계 소식 | 원만희